킴아카 건축직

예산 수덕사 대웅전 본문

킴아카 건축이야기

예산 수덕사 대웅전

킴아카 2022. 9. 15. 21:49

충남 예산군 덕산면 덕숭산에 위치한 수덕사에 다녀왔습니다.

수덕사는 백제 위덕왕 때 고승 지명이 창건 했다고 전하는데 현존하는 유일한 백제시대의 사찰로 전해집니다. 1937년 공사때 발견된 묵서에 따르면 수덕사 대웅전은 1308년 충렬왕때 건립된 것으로 주심포식, 정면 3칸, 측면 4칸, 맞배지붕, 배흘림기둥으로 세워졌습니다. 정면의 3칸에는 3짝 빗살문을, 뒷면에는 양쪽에 창을 가운데 문을 달고, 측면 앞쪽으로 출입문을 설치하였습니다. 건축연대가 분명하고 조형미가 뛰어난 한국의 목조건축사에서 가장 중요한 건물입니다.

중요 문화재로 수덕사대웅전(국보 제 49호), 수덕사노사나불쾌불탱(보물 제 1263호), 예산 수덕사 목조석가여래삼불좌상 밑 복장유물(보물 제 1381호) 있습니다. 우리나라 8대 총림 중 하나인 덕숭총림입니다.

 

▣ 수덕사 선문

덕숭산덕숭총림수덕사 현판이 있는 수덕사 입구의 첫번째 관문입니다. 다른 사찰과 달리 일주문 앞에 수덕사를 알리는 홍보 목적의 엄청난 크기의 선문이 있습니다.

 

▣ 수덕사 일주문

일주문은 기둥이 일렬로 세워져 있는 문이라는 뜻으로 보통은 사찰로 들어가는 첫번째문입니다. 수덕사에서는 두번째로 덕숭산수덕사 현판이 걸린 일주문이 있습니다. 기둥과 기둥사이에 공포가 여러개인 다포식 맞배지붕입니다.

 

▣ 수덕사 금강문

수덕사에서 세번째로 나오는 금강문입니다. 금강역사가 지키는 금강문은 문 내부에 금강역사상을 모신 문으로 사악한 기운의 침입을 막는 수문장 역할을 하는 것으로 정면 3칸 중 가운데는 통로로 사용하고 양측칸은 판벽으로 금강역사 벽화가 있습니다. 금강문을 지나와 돌아보면 청사자를 탄 문수동자와 흰코끼리를 탄 보형동자를 볼 수 있습니다.

 

▣ 수덕사 사천왕문

수덕사의 네번째로 나오는 천왕문입니다. 보통 사찰은 일주문 -천왕문- 불이문 삼문으로 구성되는데 수덕사는 5개의 산문이 있습니다. 정면 3칸의 건물에 가운데는 통로로 사용하고 안쪽에 사천왕을 모시고 외벽은 판벽으로 사천왕 벽화가 그려져 있습니다.

 

▣ 수덕사 황하정루

수덕사의 5번째문이 누문 형식의 불이문인 황화정루입니다.  2층으로 된 누각으로 2층에는 선지종찰수덕사 현판이 1층에는 고불총림 현판이 건물 뒷편에는 황화정루 현판이 있습니다. 정면 7칸, 측면 3칸으로 1992년에 지어졌습니다.

선문- 일주문 - 금강문 - 천왕문 - 황화정루 를 지나면 대웅전 앞으로 나아갑니다.

 

▣ 수덕사 대웅전

 
 

1308년 고려 충렬왕 34년에 건립된 대웅전은 국보 제 49호 입니다. 1937년 해체 수리 할때 발견된 묵서에 따르면 수덕사 대웅전은 1308년 충렬왕때 건립된 것으로 주심포식, 정면 3칸, 측면 4칸, 맞배지붕, 배흘림기둥으로 세워졌습니다. 다른건물이 정면이 넓은 반면 대웅전은 정면이 3칸, 측면이 4칸인 정사각형에 가까운 것이 특징입니다. 정면의 각칸에는 섬세한 빗살3분 합문이 있고, 측면 앞쪽에 출입문을 설치하였습니다. 측면에서 바라보면 11량의 엄청난 무게를 견디기 위해 건축연대가 확실하고 조형미가 뛰어난 한국의 목조건축사에서 가장 중요한 건물입니다.

 

Comments